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습관

[3분 경제] 동학개미 떨게 하는 자이언트 스텝이란



국내 금융 시장에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에 증시가 급락한 것인데요. 시가 총액 상위 종목들도 휘청거리는 모습입니다.

 


자이언트 스텝이란?

 

금리를 한 꺼번에 0.75% 포인트 올리는 일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금리는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0.25% 포인트씩 높이는데요.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질 경우에는 이보다 큰 폭으로 금리를 인상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

금융 전문가들은 미국의 금리가 연내 빅스텝(기준 금리를 0.5% 포인트 높이는 것)을 넘어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미국 내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죠. 

미국이 기준 금리를 인상하면 시중 금리가 따라 올라가면서 그간 초저금리 힘으로 올라가던 글로벌 증시와 금융 시장이 충격을 받을 우려가 있습니다.


한국 증시에 끼치는 영향은?

 

올해 코스피 추이. 사진출처: 서울신문

 


한국 증시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앞두고 안전 자산인 달러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외국인의 투자 자금 이탈이 거세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 사태 등도 투자 심리를 위축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스피 지수는 현재 2600대 중반까지 밀린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성장주들도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크래프톤 등은 52주 신저가를 경신했죠. 전문가들은 당분간 국내 증시의 등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투자에도 각별히 신중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